기대 모았던 ‘혁신 신소재 개발委’ 불발

삶은 개구리 처지 기사회생 위한 처방 기회 무산
일부인사 소극적 불참 속 16일 모임 전격 취소

<속보> 공멸 위기의 국내 섬유산업을 기사회생시키기 위한 고단위 처방인 친환경 고기능성 화섬 신소재 개발 혁명을 기치로 16일 갖기로 했던 가칭 ‘8인 혁신 신소재 개발 위원회’ 첫 회의가 사실상 전격 무기 연기됐다. <본지 7월 8일 자 1면 톱 ‘8인 혁신 신소재 개발委 발족’ 기사 참조>

고임금•인력난 구조에서 삶은 개구리 신세가 돼 서서히 죽어가는 국내 섬유산업을 살리기 위한 필연적인 논리이자 현실적인 대안인 친환경 고기능성 화섬신소재 개발이란 대의명분에도 불구, 일부 참여자가 이유 없이 꽁무니를 빼거나 소극적으로 방관 태도를 보여 16일 모임 일정을 취소하는 안타까운 현상이 빚어졌다.

이 모임은 국내 화섬업계 핵심 인사와 임원, 화섬 협회장, 섬유수출입 협회장, 대구섬유업계 원로, 단체장, 섬산련 상근부회장 등이 한자리에 모여 공멸 상태로 지리멸렬되고 있는 국내 섬유산업을 살리기 위한 처방으로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친환경•고기능성 화섬신소재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 효율적인 대안 마련을 위한 지혜를 모을 계획이었다.

화섬업계와 수요업계 원로증진과 관련 단체장이 모처럼 한자리에 모여 답보는커녕 퇴보상태인 시장 친화적인 친환경 신소재 개발 실태를 파악하고 일본과 중국 등의 소재개발 동향은 물론 렌징의 방적사에 이은 필라멘트 개발 동향 등을 청취하며 업계가 할 일과 정부 지원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었다.

또 이 모임을 시발로 화섬뿐 아니라 면방과 뱀브•칡섬유 등 다양한 신소재 개발을 위한 전문가와 연구 소장의 참여 폭을 확대해 일본과 중국•대만이 하지 않은 분야를 집중 점검하는 아주 특별한 모임으로 기대를 모았다.

실제 화섬분야에서 신소재 개발은 일본이 저만큼 앞서갔고 폴리에스테르와 나일론은 중국이 사실상 세계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화섬산업은 돌파구가 마련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섬유산업을 받치고 있는 니트 직물과 화섬 직물이 소재 빈곤으로 더욱 가파르게 스러지고 있다.

더구나 가파른 최저임금 인상과 52시간제에 생산현장의 인력난까지 겹쳐 갈수록 고립무원 상태로 추락하는 상황에서 신소재 개발이야말로 더이상 지체할 수 없는 발등의 불이다.

이웃 일본은 화섬선진국답게 피치스킨과 잠재권축사에 이어 뉴잠재권축사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고 미쓰비시레이온의 초강력 트리아세테이트와 가네가론의 가발용 원사 등이 독보적인 세계 1위 품목으로 기선을 제압하고 있다.

소재개발 혁명 없이 섬유산업 부활 불가능
화섬•면방 확대 소재개발委 특단대책 시급

화섬 선진국인 대만의 차별화 전략은 한국을 훨씬 앞서 있고, 규모 경쟁은 물론 품질 경쟁력까지 갖춘 중국은 사실상 폴리에스테르와 나일론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화섬업계는 기존 폴리와 나일론에 친환경 자연섬유 또는 레이온과 유사한 소재를 융복합하여 방적사뿐 아니라 필라멘트까지 개발하는 지혜와 기술 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같이 시급하고 절실한 친환경 차별화 혁신 신소재 개발을 위해 첫걸음마를 시도했던 가칭 ‘8인 혁신신소재 개발위원회’마저 일부 인사의 편협하고 소극적인 무관심에 막혀 무산될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은 당사자 차원이 아니라 한국 섬유산업 미래에 조종(吊鍾)을 방치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한편 16일 ‘8인 신소재 개발위원회’ 첫 모임이 무산되자 화섬 협회는 23일에 열리는 정례 사장단 회의에서 이 문제를 자체적으로 논의한 다음 그 결과를 갖고 후속 대책을 강구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거의 매월 열리다시피 한 사장단 회의에서 그동안 거론하지 않던 이 문제를 자체적으로 논의한 후에 “후속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은 이 모임 발족 취지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아예 각자도생에 맡기자는 생각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다만 발등의 불인 “혁명적인 친환경 신소재 개발 없이는 한국 섬유산업에 미래가 없다.”는 대전제에서 화섬뿐 아니라 면방을 포함한 각 스트림이 망라된 소재개발 혁명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조>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