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달 면화 가격 급등 원인을 투기적 매수세로 분석
- 투기꾼 매수 압력이 가격을 높이는 피드백 루프 반복
- 최종 가격은 북반구 재배 규모에 따라 결정
- 2023/24년 평균가격은 83.5센트~102.3센트로 전망

국제 면화 자문 위원회(ICAC)의 '이달 면화' 보고서에 따르면 면화 가격이 초기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상당한 급등을 했다고 밝히고 이러한 예상치 못한 상승은 주로 선물 시장에서 투기적 매수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ICAC는 최근 발표한 자료에서 투기적 매수자들의 매수세가 선물 계약 수요를 크게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면화 가격에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투기꾼들이 항상 시장에 추가적인 참여를 끌어들여 매수 압력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가격을 높이는 피드백 루프를 만들면서 공통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고 밝히고 앞으로 몇 달 안에 북반구에서 면화 재배 규모가 나오면 실질 가격이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면화 재배 규모는 예년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가격 인상으로 인해 면화 재배 면적을 증가할지는 미지수다.

재배 면적이 이전 시즌 수준보다 낮은 상태로 유지되고 소비자 심리가 개선되어 2024-25년 면화 시즌에 수요가 증가하면 재고량이 최대로 낮아져 더 높은 가격을 확실히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ICAC 사무국의 2023-24년 면화 시즌 시즌 평균 A 지수에 대한 현재 가격 예측은 83.5센트에서 102.3센트이며 중간점은 파운드당 91.73센트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